사업안내 예방교육사업
목적
아동안전을 위하여 아동은 평소에 아동에게 일어나는 일을 보호자에게 항상 이야기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보호자는 아동의 이야기를 잘 들어줌으로 인해 아이가 안전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시 아동의 이야기를 통해 위험상황을 인식하고, 예방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목표
아동에게 사적인 경계의 의미를 알리고, 내가 타인의 경계를 침범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와 타인이 나의 경계를
    침범했을 때의 문제를 알 수 있게 한다.
낯선 사람 뿐 아니라 아는 사람에 의해서도 성폭력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에 대한 길들이기(grooming)과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보호자에게 이야기하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대상 : 만3~5세
시간 : 30분
진행 : 아동성폭력예방교육 일반인 강사
구성 : 이야기나누기/동화구연
1. 아직 어린 우리 아이들, 과연 안전할까요?
- 어린이집에 다니는 우리 아이, 혼자 힘으로 아동 성폭력에 대처할 수 있을까요?
- 유치원에 다니는 우리 아이, "안돼요!", "싫어요!" 라고 외치면 벗어날 수 있을까요?
- 놀이터에 놀러간 우리 아이, 낯선 사람만 따라가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2. 예방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 아이들에게 모든 폭력상황에서의 대처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예방교육의 패러다임이 '폭력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알려주는 교육에서
- '폭력상황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를 알려주는 예방교육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3. 예방교육의 핵심은 '이야기하기'입니다!
아동 성폭력 가해자의 대부분은 아동 길들이기 과정을 이용합니다.
아동성폭력을 예방하는 방법은 아동을 보호하는 사람이 가해자의 '아동길들이기'과정을 인식하고 차단하는 것입니다. 길들이기를 차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이야기하기입니다. 아동은 평상시에 있었던 일을 항상 보호자에게 이야기하고, 보호자는 아동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입니다.
4. 교육신청 및 문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대구아동보호전문기관 053-422-1391~2